♠ 과목개요
인터넷의 보급으로 다양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가 날로 증가되고 있다.
SI, Game programing, system programing, mobile programing 등 이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은 필수적인 어플리케이션 개발 요소이다.
현재 IT는 네트워크를 이용하지 않는 분야가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 역시 네트워크에 의해 유입되는 해킹을 방어할 수 있도록 설계 되어야 하며
이때도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이 필수 요소가 된다. 기본적으로 소켓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을
배양하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windows환경이
아닌 Linux환경을 이용하므로 다양한 환경에서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상기 과정은 비학위 과정입니다. 수강 시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으니 반드시 이점 유념하여 수강신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목표
TCP, UDP, IP, HTTP, TCP/IP 등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함수, 포인터, 구조체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 습득
선수과정에서 배운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 기법 학습에 대한 이해도 향상
악성코드 분석 및 제작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 습득
♠ 기대효과
소켓이 동작하는 원리부터 구현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소켓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다지고, 심화 학습을 통해 고급 소켓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 수강대상
IT과정에 관심있는 모든 수강생
컴퓨터 관련 학과 등 공학계열 전공과정 예복습을 위한 학부생
♠ 차시별 강의주제
1강. C언어 고급 익히기 Ⅰ
2강. C언어 고급 익히기 Ⅱ
3강. C언어 고급 익히기 Ⅲ
4강. C언어 고급 익히기 Ⅳ
5강. 파일 입출력
6강. 윈도우 소켓 초기화, 생성, 종료
7강. 소켓 함수 및 TCP 서버 - 클라이언트 Ⅰ
8강. TCP 서버 - 클라이언트 Ⅱ
9강. TCP 서버 - 클라이언트 Ⅲ
10강. TCP 서버 - 클라이언트 Ⅳ
11강. TCP 서버 - 클라이언트 Ⅴ
12강. TCP 서버 - 클라이언트 Ⅵ
13강. UDP 서버 - 클라이언트 Ⅰ
14강. UDP 서버 - 클라이언트 Ⅱ
15강. UDP 서버 - 클라이언트 Ⅲ
16강. 소켓 옵션 Ⅰ
17강. 소켓 옵션 Ⅱ
18강. 멀티 스레드
19강. 멀티 스레드 동기화 Ⅰ
20강. 멀티 스레드 동기화 Ⅱ